GIS

KDPA(한국보호지역 통합DB관리 시스템)에서 국립공원 SHP 파일 다운로드

유병혁 2021. 4. 19. 18:28

KDPA(Korea Database on Protected Areas, 한국보호지역 통합DB관리 시스템)은 우리나라 보호지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www.kdpa.kr/

 

 

소개드릴 KDPA는 WDPA(World Database on Protected Areas, 세계보호지역 데이터베이스)의 한국 버전인데요, WDPA는

IUCN(세계자연보전연맹)과 UNEP(유넵, 유엔환경계획)의 공동 프로젝트인 'Protected Planet'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rotectedplanet.net/

 

 

여기서는 KDPA에서 한국보호지역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은 후, 국립공원 경계만 추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KDPA 웹사이트에서 '파일 다운로드 > .SHP'를 선택합니다.

 


최신 보호지역 데이터가 zip 파일로 제공되는데요(로그인 불필요), 압축을 해제하면 SHP 파일 하나가 존재합니다.

 

 

탐색기 Panel에서 해당 레이어를 우클릭하고 'Properties'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속성을 통해 메타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레이어 좌표계는 EPSG:4326입니다.

 


탐색기 Panel의 레이어를 레이어 Panel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한국보호지역 전체 폴리곤이 표시됩니다.

 


속성 테이블을 열어보면 한글이 깨져보이는데요,

 


'레이어 속성 > 소스'에서,

 


데이터 소스 코드화를 UTF-8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한글이 제대로 보이죠?!

 


속성 테이블의 상단 메뉴에서 '표현식을 이용해 객체 선택'을 클릭하고,

 

 

'Select by expression' 창에서 아래와 같이 DESIG 필드값이 '국립공원'인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국립공원 폴리곤이 선택되었습니다. 이것을 파일로 저장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명을 우클릭하고 'Save as...'를 클릭하고,

 


'선택한 객체만 저장'을 체크하고 새 벡터 레이어로 추출합니다.

 


아래와 같이 국립공원 경계가 새 SHP 파일로 생성되었습니다.

 


속성 테이블을 열어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22개 국립공원이 지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