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 6

CMCC-BioClimInd: 생물기후 지표의 글로벌 데이터셋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생물기후 지표의 글로벌 데이터셋 중 하나인 CCMC-BioClimInd 데이터셋을 소개해 보겠습니다.(논문 바로가기: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7-020-00726-5). 종 분포 모델링(SDM: Species Distribution Modeling)과 같이, 현재 및 미래 서식지를 재현하고 예측하려면 데이터의 최신성과 정확성을 확보한 생물기후 지표 데이터셋이 필요할 것입니다. CMCC-BioClimInd는 과거 및 미래 조건에 대한 생물기후 지표를 0.5° x 0.5° 해상도로 제공하는 데이터셋입니다. 여기서 CMCC는 이탈리아에 위치한 유럽지중해 기후변화센터(Centro Euro-Mediterraneo sui Cambiamenti Cli..

GIS 2023.01.27

PyTorch: TorchGeo를 이용한 지리공간 딥러닝 (2)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시리즈 글의 두번째로 'PyTorch의 TorchGeo를 이용한 지리공간 딥러닝' 실습을 다뤄보겠습니다. 이 글은 지리공간/금융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Maurício Cordeiro(마우리시오 코르데이로) 님이 작성하신 'PyTorch의 TorchGeo를 이용한 지리공간 분석용 인공지능(2부)' 내용을 정리 및 보완한 것입니다. 원본 글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좋은 글을 공유해주신 마우리시오 코르데이로 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1] Artificial Intelligence for Geospatial Analysis with Pytorch’s TorchGeo (Part 1) [2] Artificial Intelligence for Geospatial Analysis..

REMOTE SENSING 2023.01.22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 가로폭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PyTorch 관련 블로그 콘텐츠를 올리면서 코드블럭 가로폭이 너무 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콘텐츠 가로폭을 설정했는데 해당 내용을 글로 남겨 봅니다. 먼저 내 블로그에서 '설정(톱니바퀴)'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꾸미기 >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현재 저는 Odyssey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른쪽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CSS'를 클릭한 후, '/* main */' 주석 위치를 탐색합니다. 현재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 있는데요, main 최대 너비는 1020px, area-main의 최대 너비는 640px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main 최대 너비는 1180px로, area-main 최대 너비는 800px(블로그 콘텐츠 가로폭)로 변경해 보..

IT 2023.01.18

Colab: 내장 패키지 확인 및 업그레이드 방법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Google Colab에서 내장 패키지 목록을 확인하고, 패키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번 글은 인도네시아 PT Mobility Doctor Indonesia에서 개발자로 활동하시는 배진익 님이 알려주신 팁을 재정리한 것입니다. Google Colab Google Colab(구글 코랩)은 Google 리서치팀에서 개발한 제품입니다. Colab은 호스팅된 Jupyter Notebook 서비스로, 누구나 브라우저를 통해 임의의 Python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GPU를 포함한 컴퓨팅 리소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코랩(Google Colab)으로 머신러닝 프로그램 돌리기 : github 예제 有 구글 코랩은 웹 브라우저에서 텍..

IT 2023.01.14

PyTorch: TorchGeo를 이용한 지리공간 딥러닝 (1)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시리즈 글의 첫번째로 'PyTorch의 TorchGeo를 이용한 지리공간 딥러닝' 실습을 다뤄보겠습니다. 이 글은 지리공간/금융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Maurício Cordeiro(마우리시오 코르데이로) 님이 작성하신 'PyTorch의 TorchGeo를 이용한 지리공간 분석용 인공지능(1부)' 내용을 정리 및 보완한 것입니다. 원본 글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좋은 글을 공유해주신 마우리시오 코르데이로 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1] Artificial Intelligence for Geospatial Analysis with Pytorch’s TorchGeo (Part 1) [2] Artificial Intelligence for Geospatial Analysis..

REMOTE SENSING 2023.01.11

QGIS: Processing Saga NextGen Provider 플러그인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에서 최신 SAGA 버전을 지원하는 'Processing Saga NextGen Provider' 플러그인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QGIS는 'SAGA GIS provider'라는 기본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플러그인은 최신 SAGA 버전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QGIS에서 SAGA 툴박스 실행 시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저는 QGIS 깃허브에 이를 제보(2022년 1월 15일: https://github.com/qgis/QGIS/issues/46837)하고 해당 경고 메시지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아래 글로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경고 메시지를 주석 처리하는 방식이었으며 근본적 해결법은 아니었습니다. QGIS: 'SAG..

GIS 2023.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