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SENSING

대기보정 관련용어 정리

유병혁 2011. 11. 4. 15:47

에어로졸(aerosol)

기체 속에 고체 또는 액체의 작은 방울이 분산된 계(系). 연무질(煙霧質)이 라고도 한다.

고체분산계에는 먼지·연기, 액체분산계에는 안개·아지랑이·구름 등도 포함된다.

 

연무(煙霧, haze)

습도가 비교적 낮을 때 대기 중에 연기나 먼지와 같은 미세한 입자가 떠 있어 공기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

 

박무(薄霧, mist)

안개보다 습도가 낮고, 회색이며 입자는 더 작은 것으로, 연무와 비슷하나 습도가 더 높은 현상

바닷물에서 염핵(鹽核)이 공급되거나 연소 때 발생하는 핵입자에 의한 것으로서, 해상과 해안지방에 많다.

 

안개/구름(fog/cloud)

안개(fog)는 고도가 낮은 구름. 안개의 구성입자는 구름과 같은 미세한 물방울로, 편의상 지면에 접하고 있는 것을 안개, 공중에 떠 있는 것을 구름이라고 한다.

 

안개/박무/연무(fog/mist/haze)

안개는 시정(視程)에 따라 안개/박무/연무로 구분된다.
시정이란 주간에 정상적인 시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육안으로 하늘을 배경으로 검정색 목표물의 경계를 식별할 수 있는 최대거리를 의미한다.
안개(fog)는 시정이 1㎞이하일 때다. 박무(薄霧, mist)와 연무(煙霧, haze)는 시정이 1∼10㎞ 일때다.

 

박무/연무(mist/haze)

박무(mist)는 흡습성 인자가 대기중에 떠 있는 현상이며, 연무(haze)는 습도가 60%를 넘지 않는 건조한 날씨에서 아주 작은 건조한 먼지나 매연이 떠 있어서 대기가 우유빛으로 보일 경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