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SENSING

Path/Row별 평균 고도 계산

유병혁 2011. 11. 5. 02:32

Landsat Missions 사이트(http://landsat.usgs.gov/)에 접속합니다.

 

Tools > Converters & Shape Files를 선택하고 Path-Row Shape Files를 클릭합니다.

WRS-2 Path/Row Shapefile에서 descending only(wrs2_descending.zip)을 다운로드합니다.

 

SRTM 사이트(http://srtm.csi.cgiar.org/SELECTION/inputCoord.asp)에 접속합니다.

지도 상에서 한국 지역을 선택하고 Click here to Begin Search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을 DEM은 [SRTM 90m DEM version 4]입니다. 두 개 도엽을 모두 다운로드 받습니다.

 

 

두 개 도엽은 ENVI 4.7 프로그램 상에서 Mosaic 처리하고 ArcMap 상에서 Zonal Statistics as Table를 통해 평균 고도를 계산하였습니다.

주의할 점은 SRTM DEM의 화소값에 (-)값이 존재하므로, Set Null 기능을 이용해서 0보다 작은 값들을 처리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WRS-2 Path, Row가 각각 115, 35인 도엽에 대한 값은 239.856m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