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윈도우에서 PostgreSQL과 PostGIS 설치하기

유병혁 2018. 5. 1. 02:29

본 글은 콜로라도대학교 덴버캠퍼스 지리학부 FOSS4G Lab의 리카르도 올리베이라(Ricardo Oliveira) 님이

작성하신 'Getting Started with PostGIS' 온라인 튜토리얼 시리즈를 한국어 사용자에 맞게 수정한 글입니다.

이 글은 GIS United 김우미 님과 함께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PostGIS 설치 방법을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GIS 공식 홈페이지: http://postgis.net/


PostGIS는 PostgreSQL의 공간 데이터베이스 익스텐더(spatial database extender)입니다.

QGIS는 PostGIS 레이어를 아래와 같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먼저 PostgreSQL을 설치하겠습니다.

  • PostgreSQL: 오픈소스 기반의 DBMS
  • PostGIS: 공간DB에 특화된 PostgreSQL용 플러그인
  • QGIS: PostGIS 레이어를 추가하여 공간데이터 가시화 지원

PostgreSQL(포스트그레스큐엘)은 오픈소스 객체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open source object-relational database system)입니다.


PostgreSQL은 1986년에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Berkley)의 'POSTGRES' 프로젝트 일부로 시작되었습니다.

1994년 POSTGRES에 SQL 언어 인터프리터(interpreter)가 추가되면서 'Postgres95'라는 이름으로 웹에 공개되었습니다.

이후 Postgres95라는 이름이 특정 년도에 한정된다는 것이 인정되면서, 1996년부터 현재의 이름인 PostgreSQL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PostgreSQL은 Postgres 프로젝트와 SQL 기능이 있는 최신 버전의 관계를 반영한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PostgreSQL을 Postgres(포스트그레스)라고 계속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PostgreSQL을 설치해볼까요?!

PostgreSQL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postgresql.org/


PostgreSQL 공식 홈페이지에서 Download를 클릭하고 Windows를 선택합니다.


PostgreSQL은 EnterpriseDB에서 제공하는 인터렉티브 인스톨러와 BigSQL에서 제공하는 그래피컬 인스톨러가 있습니다.

EnterpriseDB 버전은 Visual C++ 컴파일러를, BigSQL는 GCC(GNU Compiler Collection, 그누 컴파일러 모음)에 기반합니다.


PostGIS 인스톨러는 EnterpriseDB PostgreSQL 인스톨러와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igSQL도 실험 세션의 바이너리를 이용할 수 있으나 추가항목 설치, 경로 등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EnterpriseDB 인스톨러 중 PostgreSQL 10, 64비트 윈도우 플랫폼을 선택하겠습니다.

본 글을 작성한 시점에서 PostgreSQL의 최신 버전은 2018년 3월 1일 배포된 PostgreSQL 10.3입니다. 




아래와 같이 PostgreSQL 10.3 버전을 선택하였습니다. 이제 운영체제도 선택하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자, 이제 PostgreSQL을 설치해볼까요?!


PostgreSQL과 데이터가 설치되는 기본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운용 관리자(superuser)를 위한 패스워드를 설정합니다.


서버가 수신할 포트 번호를 설정합니다. PostgreSQL은 기본 포트로 5432를 씁니다.


언어 설정인데요, [Default locale]로 그대로 두시면 운영체제의 언어를 자동 선택합니다.


설치 설정을 확인하고, 이제 PostgreSQL을 설치합니다.



PostgreSQL 설치가 완료되면 Stack Builder 실행을 묻습니다. Stack Builder는 PostgreSQL을 보완하는 부가적인 도구, 드라이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데 이용됩니다. 여기서는 PostGIS를 설치해야 하므로 Stack Builder를 이어서 실행합니다.






Stack Builder에서 Spatial Extensions 하부의 PostGIS를 선택합니다. 현재 설치 버전은

PostGIS 개발팀이 4월 6일 배포한 버그 수정 패치(http://postgis.net/2018/04/06/postgis-patches/)입니다.


이후 설치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PostGIS까지 설치를 마쳤습니다. PostgreSQL을 한 번 실행해볼까요?!


PostgreSQL 10 하부에 위치한 pgAdmin 4를 실행합니다. pgAdmin은 PostgreSQL을 위한 오픈소스 관리개발 플랫폼

(Open Source administration and development platform for PostgreSQL)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gadmin.org/

PostgreSQL 9.6 버전 이후부터는 pgAdmin 4, 9.5 버전까지는 pgAdmin 3가 적용됩니다.



좌측 Brower > Servers (1) > PostgreSQL 10을 더블클릭하고 설치할 때 입력했던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PostgreSQL 10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제 PostGIS를 학습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