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에서 PostGIS 레이어 추가하기

유병혁 2018. 5. 23. 22:52

본 글은 콜로라도대학교 덴버캠퍼스 지리학부 FOSS4G Lab의 리카르도 올리베이라(Ricardo Oliveira) 님이

작성하신 'Getting Started with PostGIS' 온라인 튜토리얼 시리즈를 한국어 사용자에 맞게 수정한 글입니다.

이 글은 GIS United 김우미 님과 함께 작성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앞서 PostGIS에서 DB를 생성하고 공간데이터를 추가해 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QGIS를 통해 이러한 PostGIS 레이어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에서 PostgreSQL과 PostGIS 설치하기 | http://blog.daum.net/geoscience/1237

[2] PostgreSQL/PostGIS에서 DB 생성하고 공간데이터 추가하기 | http://blog.daum.net/geoscience/1249


QGIS를 실행하고 '레이어 > 레이어 추가 > PostGIS 레이어 추가'를 클릭합니다.


PostGIS 테이블 추가 창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새 PostGIS 연결을 만들기' 창에서 앞서 작업한 Seoul DB 정보를 입력합니다.

'레이어 레지스트리에 있는 레이어만 보이기'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 테스트를 확인합니다.


참고로 비밀번호 저장을 체크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Seoul DB가 목록에 추가되었는데요, '연결'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나면 레이어 목록이 표시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DB에 저장되어 있는 PostGIS 레이어가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