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 3.4에서 GDAL 지리참조자(Georeferencer) 이용하기

유병혁 2019. 6. 29. 01:51

이번 글은 QGIS 3.4에서 GDAL 지리참조자(Georeferencer) 이용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오레퍼런싱(Georeferencing)은 래스터 데이터의 각 화소에 실세계 좌표를 할당하는 과정입니다.


실습용 데이터는 서울역사아카이브에서 제공하는 세운상가 도면 이미지입니다. 세운상가 도면 이미지 다운로드


일단 '플러그인 > 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를 클릭하고, 'GDAL 지리참조자'를 체크합니다.


이제 '래스터 > Georeferencer'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앞서 내려받은 세운상가 도면 이미지는 'SEWOON_BLUEPRINT.tif'로 재정의했습니다.

'Open Raster'를 클릭하고 해당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좌표계는 EPSG:5181로 정의했습니다. 


이번에는 설정 메뉴를 정의해 보겠습니다.

'설정 > Transformation Settings'를 클릭하고, 변환 유형, 리샘플링 방법 등을 정의해 줍니다.

대상 공간 참조 시스템은 EPSG:5181, 산출 래스터는 SEWOON_BLUEPRINT_EPSG5181.tif로 정의합니다.


'설정 > Configure Georeferencer'에서, 포인트 팁에 있는 ID 표시, Show coordinates를 체크합니다.

이것은 GCP를 설정했을 때 해당 GCP의 ID, 좌표값을 화면상에 보여주는 효과를 줍니다.


현재 QGIS 창에는 GIS건물통합정보가, 지오레퍼런서 창에는 도면 이미지가 등록되어 있는데요, 이때 두 영상에서

동일한 위치의 객체, 또는 특징 점을 지정해주는데 이것을 GCP(Ground Control Point, 지상기준점)이라고 합니다.


이제 도면 이미지와 GIS건물통합정보에서 GCP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지오레퍼런싱의 정확도는 잔차(Residual)를 고려합니다.


이제 'Start Georeferencing' 버튼을 클릭하면, 지오레퍼런싱이 적용된 도면 이미지가 생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