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 3.10: 반복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배치 프로세스 기능 소개

유병혁 2019. 11. 19. 14:30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에서 반복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배치 프로세스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습을 위한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이 프로젝트에는 시군구 레이어와 시계열 토지피복도 레이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토지피복도는 1992년부터 2015년까지 총24장의 토지피복 밴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각의 레이어에 대해 시군구별 통계를 산출하고자 합니다.


해당 통계는 '공간 처리 툴박스 > 래스터 분석 > 구획 히스토그램'을 통해 산출하실 수 있습니다.


구획 히스토그램 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래스터 레이어는 토지피복도를, 밴드 번호는 밴드 하나를 지시합니다.

여기서 밴드 01은 1992년 토지피복 밴드를, 24는 2015년 토지피복 밴드를 지시합니다. 구역을 담고 있는

백터 레이어는 시군구를, 출력 열 접두어는 필드명 앞에 붙게 될 prefix로 적절한 값을 입력해 줍니다.


밴드 01을 대상으로 래스터 히스토그램을 적용해 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토지피복도에서 Cropland는 숫자 10으로 표현됩니다. 앞서 prefix를 1992로 지정했으므로 필드명은 '199210'이 됩니다.


자, 이러한 방식으로 1992년부터 2015년까지 구획 히스토그램을 24회 실행하고자 합니다.

업무 수행을 위해 구획 히스토그램 창의 하단에 '배치 프로세스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배치 프로세스 작업 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해당 창의 크기를 확대해 보겠습니다.


래스터 레이어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버튼을 클릭하고 '열린 레이어에서 선택'을 클릭합니다.


다중 선택 창에서 토지피복도 레이어를 선택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래스터 레이어가 추가됨과 동시에 밴드 번호에 밴드 01 (Gray)가 채워집니다.


밴드 번호의 콤보 박스를 클릭해 보시면 이 레이어의 밴드가 24개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행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24개 밴드를 한번에 처리하도록 행을 늘려 줍니다.


래스터 레이어에서 '자동 채우기 > 채우기'를 클릭하면,


첫번째 행에서 설정한 래스터 레이어가 24개 행에 모두 적용됩니다.


이번에는 밴드 번호를 할당해 보겠습니다. 밴드 번호에서 '자동 채우기 > 표현식으로 계산하기'를 선택하고,


표현식 문자열 작성기의 검색 탭에서 'row_number'를 클릭하고 여기에 '+1'을 입력해줍니다.

row_number는 0부터 시작하므로 이렇게 설정하면 1번부터 24번 밴드까지 값이 할당됩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역을 담고 있는 벡터 레이어를 할당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행에서 '열린 레이어에서 선택'을 클릭하고,


시군구 레이어를 선택해 줍니다.


첫번째 행이 설정된 상태를 확인한 후,


'자동 채우기 > 채우기'를 통해 나머지 행을 설정해 줍니다.


이번에는 출력 열 접두어를 설정해 주겠습니다. '자동 채우기 > 표현식으로 계산하기'를 클릭하고,


'row_number'에 '+1992'를 결합해 주겠습니다.


끝으로 출력 구역을 설정합니다. 첫번째 행을 먼저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파일명을 지정하고 나면,


자동 채우기 설정 창이 실행되는데 여기서 자동 채우기 모드와 사용할 파라미터를 아래와 같이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으므로 실행 버튼을 클릭하시면 밴치 프로세스 작업이 진행됩니다. 결과값은 xlsx 파일로 산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