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 3.4에서 테이블을 결합하고 파이 차트로 그리는 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학습을 위해 국립공원 경계와, 앞서 백두대간과 국립공원의 중첩 경계를 추출한 데이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전 글: QGIS 3.4: 피벗 테이블을 만드는 Group Stats 플러그인 기능 소개 | http://blog.daum.net/geoscience/1428
먼저 Group Stats 플러그인을 통해 추출된 통계값을 xlsx 파일에 붙여넣기 하고 아래와 같이 저장합니다.
일단 국립공원 경계 파일에 위 통계값 테이블을 결합해 보겠습니다. 국립공원 경계 레이어 속성에 들어가서,
'결합' 탭을 선택하고,
'Add new join'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벡터 조인 추가' 창이 실행되었는데요,
결합 레이어에 통계값 테이블을 지정하고 필드 결합에 국립공원 명칭이 저장된 필드를 지정합니다.
대상 필드는 국립공원 경계 레이어에서 국립공원 명칭이 저장되어 있는 필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국립공원 명칭 필드값을 일치시켜서 통계값 테이블의 필드값들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Joined Fields를 활성화 하면 결합하고자 하는 필드값만을 선택(완충구역, 핵심구역)하실 수 있습니다.
Custom Field Name Prefix는 결합될 필드값 명칭의 접두어를 지정하는데요, 여기서는 비워 두겠습니다.
자, 이제 '벡터 조인 편집' 창 설정을 마치고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결과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완충구역과 핵심구역 필드값이 추가되었죠?!
두 개 필드값이 들어있는 객체들만 선택하여 별도 레이어로 저장해 주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국립공원 경계 레이어 명칭을 우클릭 한 후, '내보내기 > 선택한 객체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파일명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해당 레이어에 국립공원 면적이 저장된 '전체면적' 필드값을 하나 추가해 주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국립공원 경계 레이어에 완충구역, 핵심구역, 전체면적 3개 통계값이 추가되었습니다.
자, 이제 이 도형 위에 파이 차트를 올려볼까요?!
지도 다이어그램은 레이어 속성에서 '도표' 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이어그램은 크게 파이 차트, 텍스트 도표, 히스토그램을 그려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파이 차트'를 선택하겠습니다.
먼저 '속성' 탭에서 "전체 면적"을 부여된 속성으로 지정하고 적용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파이 차트는 올라갔는데 크기가 다 동일하죠?!
'크기' 탭에서 고정 크기가 15 밀리미터로 지정된 상태인데요,
이것을 '조정된 크기'로 변경하고 속성은 '전체면적' 필드를 선택하겠습니다.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면적' 필드값 중 최대값이 표시되는데요, 이 값이 아래 '크기'로 표현되는 방식입니다.
'크기'를 10으로 지정하고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공원 면적에 따라 파이 차트 크기가 비례하여 표출됩니다.
이번에는 "핵심구역"과 "완충구역"을 부여된 속성에 추가해 볼까요?!
'크기' 탭에서 속성 필드값은,
'표현식 대화창'에 들어가서,
"핵심구역" + "완충구역"으로 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 결과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파이 차트가 반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렌더링' 탭에서 라인 색상을 투명으로 조정하고,
'범례' 탭에 들어가서 'Legend Entries for Diggram Size'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어렵지 않죠?! 여기까지 테이블 결합과 파이 차트 그리는 방법에 관해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