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행정구역도와 토지피복지도를 이용한 야생동물 이동 통계지도화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행정구역을 내려받도록 하겠습니다. GADM(Global Administrative Areas) 데이터를 사용했는데요, 관련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 화면과 같은데요, 'DATA'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에서 'country'를 클릭하고,
'China'를 선택하고 'Shapefile'을 내려받도록 하겠습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0, 1, 2, 3으로 구분된 중국 행정구역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행정구역에 관한 이해는 다음 링크가 참고가 되겠습니다.
저는 'gadm36_CHN_2.shp'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속성에서 심볼은 다음과 같이 지정해 봅니다. 채우기 색상은 투명, 선 굵기는 0.1, 선 스타일은 쇄선을 지정하였습니다.
라벨 탭에서 'NAME_2' 필드를 선택하고, 글꼴, 크기도 지정해 줍니다.
자, 아래와 같이 행정구역이 추가되었습니다.
화면을 확대해 보면 행정구역 위에 황새 이동좌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 행정구역에 가장 많은 황새 이동좌표가 위치하고 있을까요?!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벡터 > 분석 도구 > 폴리곤 내부에 있는 포인트 개수 구하기'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폴리곤은 행정구역을, 포인트는 황새 좌표를 지정하고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NUMPOINTS' 필드상에 각 행정구역마다 황새 좌표 개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국 하얼빈시(Harbin)가 가장 많은 개수로 확인됩니다.
행정구역 별 황새 좌표 수를 통계지도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심볼에서 '단계 구분'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단계구분방법은 '등간격'을, 급간은 '5'로 지정해 보겠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눈에 어디가 황새 좌표가 많은지 알 수 있겠죠?!
전체 통계지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얼빈 시가 눈에 띄네요!
확대화면은 다음과 같은데요, 하얼빈 시 어디에 황새 좌표가 많은 걸까요, 왜 많은 걸까요?!
이를 위해 행정구역별 토지피복지도, 즉 서식지 특성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를 위해 행정구역별 토지피복 통계를 구해보겠습니다. '구획 히스토그램' 기능을 통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획 히스토그램' 창에서 토지피복지도, 행정구역을 지정하고 결과를 확앤해 봅니다.
결과 데이터의 속성 테이블을 보니 'HISTO_'와 토지피복코드가 필드명으로 제시되었고, 각 필드값은 해당 화소 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토지피복지도는 300m급 해상도이므로 화소 값에 이 수치를 곱해 각각의 면적과 면적 비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중 '경작지, 관개지, 침수 후(Cropland, irrigated, post-flooding)', '도심지역(Urban areas)', '수역(Water bodies)' 3개 토지피복 값을 도표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도표에서 '파이 차트'를 지정하고,
해당 필드들을 선택한 후 색상, 범례를 표준에 맞게 설정해 줍니다.
파이 차트 크기는 'NUMPOINTS(황새 좌표 갯수)'로 지정하고 최대값을 '찾기' 실행한 후 '15' 크기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렵지 않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