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PostGIS (2): 공간 데이터베이스 생성

유병혁 2023. 2. 26. 17:43

pgAdmin과 Query Tool을 통해 공간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학습해 봅니다.

1. PostGIS 시작하기

1.1. pgAdmin 사용법

PostgreSQL/PostGIS 설치 완료 후 PostgreSQL 15 하위의 ‘pgAdmin 4’를 실행합니다.

pgAdmin(https://www.pgadmin.org/)은 PostgreSQL용 관리 도구(Management Tools for PostgreSQL)입니다.

pgAdmin 4 실행 후 마스터 비밀번호(master password)를 입력합니다. 마스터 비밀번호는 저장된 비밀번호 잠금을 해제하고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다시 연결하는데 필요합니다.

'Servers'를 더블클릭합니다.

'Servers > PostgreSQL 15 > Databases'를 더블클릭해 보겠습니다. 기본 데이터베이스로 'postgres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2. 공간 데이터베이스 생성

2.1. 공간 DB 생성

‘Servers > PostgreSQL 15 > Databases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reate > Database’를 클릭합니다.

새 Database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 후 'Save'를 클릭합니다.

  • Database: gongju (데이터베이스: gongju)
  • Owner: postgres (소유자: postgres)

아래와 같이 'gongju'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되었습니다.

1.2. Query Tool 사용법

gongju 데이터베이스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후 'Query Tool'을 실행해 봅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gongju에 새 확장 모듈 postgis을 설치합니다.

CREATE EXTENSION postgis;

CREATE EXTENSION 명령어를 입력하고 아래 버튼(또는 F5 키: 실행/새로고침)을 클릭합니다.

 

CREATE EXTENSION 쿼리가 성공적으로 반환되었다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postgis 확장 모듈이 정상 추가되었는지 확인하고자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 봅니다. 쿼리가 정상적으로 반환됩니다. 이제 이 데이터베이스 gongju는 공간 데이터베이스로 사용 가능합니다.

SELECT postgis_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