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생물권보전지역 QGIS 활용 실습: (2) 데이터 출력

유병혁 2023. 4. 17. 02:01

안녕하세요? '생물권보전지역 QGIS 활용 실습'을 시리즈 글로 정리합니다. 이번 글은 그 두번째로 '데이터 출력' 실습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시리즈 글은 유네스코 MAB한국위원회 사무국이 개최하는 '2023년 상반기 생물권보전지역 관계자 워크숍' 프로그램의 일부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전 실습 진행결과 지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군구경계

생물권보전지역의 행정구역을 식별하기 위해 시군구경계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시군구경계는 '국가공간정보포털 오픈마켓(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강원도에 해당하는 LARD_ADM_SECT_SGG_강원.zip 파일로 실습해 보겠습니다.

 

행정구역시군구_경계 - 오픈마켓

법정동(시군구) 경계도면

data.nsdi.go.kr

다음과 같이 시군구경계를 추가합니다.

시군구경계의 좌표계 ID를 정의해 주겠습니다. EPSG:5179로 정의해 주시면 됩니다. 좌표계 ID는 레이어 이름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레이어 좌표계 > 레이어 좌표계 설정 > Predefined CRS'에서 5179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시군구경계의 속성 테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설악산 생물권보전지역에 해당하는 시군구경계만을 잘라내 보고자 합니다.

잘라내기(clip)

'공간 처리 툴박스 > 벡터 중첩 > 잘라내기(clip)'을 실행합니다. 입력 레이어는 시군구경계를, 중첩 레이어는 설악산 생물권보전지역을 지정합니다. 산출물은 'SEORAK_ADM.gpkg'로 정의하고 테이블 이름은 '시군구경계'로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시군구경계가 설악산 생물권보전지역 크기로 잘려졌습니다.

심볼 스타일링

이번에는 잘려진 시군구경계의 심볼과 라벨을 스타일링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속성 창에서 심볼 탭을 선택한 후, 채우기 색상은 투명 채우기로, 획(stroke) 너비는 0.5밀리미터로 설정해 줍니다.

라벨 스타일링

라벨은 글꼴은 원하는 폰트로, 텍스트 크기는 14로 조정해 주겠습니다.

버퍼는 '텍스트 버퍼 그리기'를 체크해보겠습니다. 텍스트 버퍼를 그리면 배색 효과로 텍스트가 보다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다음과 같이 생물권보전지역과 시군구경계가 함께 표시됩니다.

면적 계산

이번에는 고성군, 속초시, 인제군, 양양군의 설악산 생물권보전지역 면적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필드 계산기 열기' 창을 실행합니다.

새로운 필드 생성을 체크하고 산출 필드 이름은 'AREA', 산출 필드 유형은 '십진수 (실수)'로 설정합니다. 표현식은 $area / 10^6을 입력합니다. $area는 면적을 계산하는 함수이고 10^6은 편의상 제곱미터를 제곱킬로미터로 단위 변환한 것입니다.

$area / 10^6

다음과 같이 AREA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필드 추가는 편집 모드에서 가능한 작업이기 때문에 '편집 모드 전환'이 활성화되었는데요, 한번 더 클릭해서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시군구경계 라벨에 면적 값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시군구경계 속성 창 라벨 탭에서 값 오른쪽의 표현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현식은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GG_NM"는 시군구경계를, "|| '\n' ||"는 두 개의 문자열을 연결하되 연결된 문자열 사이에 새로운 줄을 추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format_number"는 숫자를 특정한 형식으로 포맷팅하는 함수입니다. 여기서는 "AREA"라는 필드 값을 소수점 아래 2자리까지 표시하도록 지정하였습니다.

 

이 식은 "SGG_NM"과 해당 시군구경계의 면적을 소수점 아래 2자리까지 표시하며, 면적 단위를 ㎢으로 표시하는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SGG_NM" || '\n' || '(' || format_number("AREA", 2) || '㎢)'

이제 시군구경계가 면적과 함께 표시됩니다.

Vworld 배경지도

이번에는 배경지도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탐색기 패널에서 XYZ Tiles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고 '연결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Vworld 배경지도 목록을 전체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목록 중 VworldHybrid, VworldSatellite 레이어를 추가해본 화면입니다.

생물권보전지역의 심볼 불투명도를 70%로 조정해 보겠습니다. VworldSatellite 배경지도와 함께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둘 부분은 QGIS에서 레이어 좌표계와 프로젝트 좌표계의 개념입니다. QGIS에서 레이어 좌표계는 각 레이어의 좌표계 ID를 정의하는 것이며, 이것은 해당 레이어의 공간 데이터가 어떤 좌표계로 표현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반면에 프로젝트 좌표계는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 자체의 좌표계 ID를 정의하는 것으로 QGIS 내에서 작업하는 모든 레이어들이 해당 좌표계로 표현되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프로젝트 좌표계를 변경하면 모든 레이어가 새로운 좌표계로 재투영되어 표시됩니다.

생물권보전지역 불투명도를 100%로 재조정하고 VworldGray 레이어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새 인쇄 조판

'프로젝트 > 새 인쇄 조판'을 클릭한 후 새 캔버스에서 출력용 지도를 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지도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지도 뷰 영역을 설정합니다.

MAB 로고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웹사이트에서 로고 파일을 내려받은 후 '그림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로고 영역과 주소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File:Man and the Biosphere Programme Logo.svg - Wikimedia Commons

-->

commons.wikimedia.org

이번에는 라벨을 지정합니다. 라벨은 HTML 태그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h1></h1>, <h2></h2>를 통해 폰트 크기를 조정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범례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끝으로 방위표와 축척 막대를 추가해서 출력용 지도 제작을 마무리해 봅니다.

인쇄용 지도는 '조판'서 이미지, SVG, PDF 중 하나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미지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