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국토정보플랫폼: 국토통계지도 서비스 소개

유병혁 2024. 3. 25. 22:04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국토정보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국토통계지도 서비스에 관해 학습해 보겠습니다. 국토통계지도는 국토조사를 통해 생산한 국토지표를 표시한 지도로서 인구와 사회, 토지와 주택 등 6개 분야 208개 지표를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인구와 사회 분야의 "격자단위 인구수" 공간데이터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국토정보플랫폼에 접속하고 로그인한 상태에서 왼쪽 메뉴 중 "국토통계지도"를 클릭합니다. 인구, 건물, 토지, 국토지표 중 원하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인구"를 클릭해 봅니다.

 

"인구"가 선택된 상태에서 분류, 자료유형, 시도, 시군구, 항목, 년도 등을 선택하고 검색해 보면 되겠습니다.

 

"분류"를 클릭하고 항목 중 "총인구"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자료유형은 "총 인구 수(전체)"를 선택하겠습니다.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하면 지도가 자동으로 해당 영역을 안내합니다. 여기서는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를 선택해 봤습니다.

 

항목은 "격자"를 선택하겠습니다.

격자 해상도는 "100M"를 선택해 봅니다.

 

인구 데이터는 6개월 주기로 갱신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최근에 해당하는 '2023년 10월"을 선택하겠습니다.

 

"검색" 버튼을 클릭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데이터를 쉐이프파일(Shapefile) 포맷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범례는 다음과 같은데요, 이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QGIS에서 범례까지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GIS를 열고 해당 데이터를 올려본 화면입니다. 배경지도는 Vworld 백지도(White)를 사용해 봤습니다.

 

격자단위 인구수의 레이어 속성 창에서 심볼을 조정해 봅니다. 해당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불투명도를 적용해서 배경지도와 함께 표출하면 보다 데이터에 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국토통계지도 데이터를 간략히 확인해 봤습니다. 실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