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SENSING

SPOT VGT-S10 NDVI 영상의 DN값을 실제 NDVI 값으로 변환하기

유병혁 2012. 10. 5. 02:38

SPOT VGT-S10 NDVI 영상의 DN 값을 실제 NDVI 값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학습해 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작업은 ENVI 4.7에서 수행하였습니다.

 

ENVI를 실행하고 File > Open External File > SPOT > Vegetation을 선택합니다.

 

미리 다운로드 받은 S10 자료 폴더를 보면 확장자가 .HDF로 끝나는 파일이 두 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0001_NDV.HDF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Available Bands List에 0001_ndv.hdf가 추가됩니다.

여기서 NDV는 NDVI DN 값을, SM은 Status Map DN 값을 의미합니다.

 

NDVI 값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의 투영(projection)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Map Info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투영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 투영법은 임의(Arbitary)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S10 products은 단순 원주도법(plate carree)으로 투영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Map Info를 변경해 보겠습니다.

 

Map Info에서 우클릭하고 Edit Map Information을 클릭합니다.

 

Change Proj를 클릭합니다.

 

Projection Selection 창에서 Geographic Lat/Lon을 선택합니다.

 

변경 정보를 확인하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GCS WGS-84 좌표체계로 변경됩니다.

 

변경된 Map Info를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rsor Location / Value 창을 통해 임의의 지점을 클릭해 보면 변경된 좌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DN 값을 실제 NDVI 값으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변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변환식을 적용하기 위하여 ENVI에서 Basic Tools > Band Math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수식을 입력합니다.

0.004 * float(b1) - 0.1

 

이제 B1을 NDVI DN 값으로 지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Band Math를 적용한 실제 NDVI 영상이 리스트에 추가됩니다.

 

실제 NDVI 값은 분포 범위가 -1에서 1까지이므로, 레이어 우클릭 > Quick Stats를 클릭하여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