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SENSING

모델빌더(ModelBuilder)를 이용한 SPOT S10 단일시기 영상처리 자동화

유병혁 2013. 1. 16. 02:13

모델빌더(ModelBuilder)를 이용하여 SPOT S10 단일시기 영상처리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학습해 보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문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SPOT VEGETATION 단일시기 영상처리 자동화
http://blog.daum.net/geoscience/328

 

먼저 SPOT S10 단시기 영상을 전처리하는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클릭하시면 확대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처리를 위하여 사용된 영상은 1999년 8월 1일 취득된 S10 영상으로 NDVI와 SM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SM 데이터에 대하여 방사품질이 양호한 부분을 마스킹 추출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좌측은 Red 밴드의 방사품질이 양호(good)한 마스크를, 우측은 NIR 밴드의 방사품질이 양호한 마스크를 추출한 결과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좌측은 육상(Land) 부분 마스크를, 우측은 얼음과 눈이 없는 부분(No Ice/Snow)의 마스크를 나타냅니다.

 

아래 그림의 좌측과 우측은 각각 비트연산에서 2와 1에 해당하는 마스크를 나타냅니다.

두 개 마스크가 중첩되는 부분이 맑은(clear) 지역에 해당됩니다.

 

위에서 언급된 6개의 레이어를 모두 중첩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좌측에서 녹색에 해당하는 부분, 즉 우측에 보이는 마스크가 모든 레이어를 중첩한 영역에 해당됩니다.

 

위에서 생성된 마스크를 기준으로 실제 DNVI로 변형된 레이어를 마스킹한 후에,

분석하고자 하는 포인트 또는 폴리곤을 기준으로 구역 분석을 실시하면 단시기 영상에 대한 분석이 완료됩니다. 

 

국립공원 경계를 기준으로 통계치를 추출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순히 공원경계를 기준으로 하면 해상공원이 상당히 낮은 DNVI 값을 갖게 됩니다.

국립공원 고정조사구 또는 대표지점에 대한 통계치를 계산하는 것으로 약간 보완하여 시계열 분석을 하면 의미 있는 자료가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