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GRAMMETRY

국립공원 무인비행체(UAV) 활용 사례 (2) - 미국 할레아칼라 국립공원

유병혁 2013. 4. 15. 15:35

미국 지질조사소(U.S. Geological Survey, USGS)에서는

국립무인항공시스템프로젝트사무소(National Unmanned Aircraft Systems Project Office, UAS)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rmgsc.cr.usgs.gov/UAS/

 

여기서는 미국 할레아칼라 국립공원(Haleakala NP)의 UAS 활용사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rmgsc.cr.usgs.gov/UAS/HaleakalaNPHI.shtml

 

미국 하와이 할레아칼라 국립공원은 해수면에서 3km 떨어진 곳까지 122 ㎢의 공공용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할레아칼라 자원관리부(Haleakala Resource Management Division)는

이러한 공원의 자연, 문화, 역사자원을 보존, 관리, 그리고 복원해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원 경계와 별도로 조성되어 있는 경계 울타리(boundary fences) 105km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경계 울타리를 기준으로 침입식물과 동물 (예컨데 돼지, 엑시스 사슴, 포식성의 포유동물, 무척추동물) 이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할레아칼라 은검초(Haleakala Silversward)는 소와 염소의 지나친 방목에 의해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청(U.S. Fish and Wildlife Service)에 의해 1992년 멸종위기종(threatened species)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경계 울타리 중 대부분의 영역은 해당 지역에 접근 자체가 어려운 외진 곳에 속합니다.

여기에 UAV 기술을 이용하면, 국립공원 직원들은 보다 안전하게 울타리를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UAV 기종은 Raven A UAV이며, 2kg 무게에 소음이 매우 적고 운송이 용이하며, 특히 운영비용 대비 효과가 매우 크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USGS UAS 오퍼레이터(Operator)가 Raven A를 직접 날리고 있습니다.

 

 

USGS와 NPS 직원들이 Raven Control Station을 셋팅하고 있습니다.

 

 

Raven A UAV는 또한 식생 건강을 조사하고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부 지역에서 Raven은 침입식물종(invasive vegetation species)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UAV를 통해 취득된 비디오 영상은 효과적인 식생관리기법을 위해 저장 및 시계열로 비교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