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GPS를 가지고 현지 조사를 하다 보면, 해당 조사위치의 좌표와 속성 자료들이 엑셀로 정리될 수 있겠죠?!
이러한 엑셀 자료를 GIS 포맷인 쉐이프파일(Shapefile)로 변환하는 방법을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설악산국립공원에서 지난 3년간 조난사고로 사망한 조사자료입니다.
다양한 속성 필드 값을 가지고 있는데, 이 자료를 쉐이프파일로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공간 데이터로 변환하기 위한 좌표 값 필드를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본 자료에서는 경도와 위도가 도, 분, 초로 구분되어 저장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십진도 법으로 변환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경도, 위도라는 새로운 필드를 추가합니다.
도, 분, 초로 구분되어 있는 위경도 값은 다음 식으로 십진도 법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십진도 법 경위도 = 도 + (분 / 60) + (초 / 3600)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자동 수식을 적용하여 경도, 위도 값을 계산합니다.
아래와 같이 경도, 위도가 계산되었으면,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해당 문서를 CSV 포맷(*.csv)으로 저장합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확인' 또는 '예(Y)'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QGIS에서 이 CSV 파일을 쉐이프파일인 SHP 파일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먼저 메뉴 바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관리'를 클릭합니다.
QGIS 플러그인 관리자에서 '구분된 텍스트 레이어를 추가'를 체크합니다.
'레이어 > 구분자로 분리된 텍스트 레이어 추가'를 클릭합니다.
아래 창에서 설정을 통해 CSV 파일을 SHP 파일로 변환합니다.
'탐색' 버튼을 클릭하고,
저장한 CSV 파일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추가된 파일이 표시됩니다.
현재 인코딩(Encoding)이 UTF-8로 지정되어 문자가 깨진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을 'System'으로 변경하고,
File format은 'CSV (comma seperated values) format'으로 변경됩니다.
'Geometry definition'에서는 'Point coordinates'의 'X 필드'와 'Y 필드'를 지정해 줍니다.
우리나라는 북위 33 ~ 34도, 동경 127 ~ 132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Discard empty fields'를 체크합니다.
이것은 값이 없는 필드들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제 설정들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좌표계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GPS의 위치는 WGS 84 좌표계에 따라 저장되므로, WGS 84(EPSG: 4326)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기존의 엑셀 자료가 새로운 쉐이프파일로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속성 값들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생성된 포인트 레이어 명을 우클릭한 후, '속성 테이블 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Attribute table'에 제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