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에서 지오태깅된 사진들을 포인트 파일로 변환하기

유병혁 2013. 7. 30. 21:34

이번 글은 QGIS에서 지오태깅된 사진들을 포인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오태깅 관련 기능은 Tag and Geo-Tag photos 플러그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원문 글: http://hub.qgis.org/projects/geotagphotos/wiki

 

먼저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 QGIS에서 '플러그인 > Python 플러그인을 호출'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필터에서 'Geotag'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Geotag and import photos 플러그인이 조회됩니다.

 

플러그인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제, 상단 메뉴에서 '벡터'의 하부 메뉴로 해당 플러그인이 설치되었습니다.

사용에 앞서 본 플러그인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ExifTool을 추가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ifTool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sno.phy.queensu.ca/~phil/exiftool/

 

Windows 사용자는 아래 exiftool-9.34.zip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을 받고 압축을 풀면 exiftool(-k).exe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명을 아래와 같이 exiftool.exe로 변경하고,

 

C:\Windows 폴더에 복사합니다.

 

이제 벡터 > Geotag and import photos > Settings을 클릭합니다.

 

Path to ExifTool executable에서 exiftool.exe 파일을 복사한 폴더를 지정합니다.

 

이제 지오태깅된 사진을 불러와서 포인트 파일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Geotag and import photos > Import photos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테스트해 볼 원본 사진들입니다.

무등산국립공원의 탐방로 실측조사 때 스마트폰의 'GPS태그' 기능을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아래와 같이 Import photos 창이 실행되는데요,

 

Path to photos에는 사진들이 저장된 폴더 위치를, 출력 Shapefile에는 생성될 포인트 파일의 경로, 이름을 지정합니다.

EXIF tags는 어떤 결과가 나오지를 보기 위해 '전체 선택'을 하고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 결과, 아래와 같이 각각의 사진들이 촬영된 위치가 포인트 파일로 생성되었습니다.

 

TMS for Korea 플러그인을 통해 다음 항공사진을 추가하고 탐방로 라인을 중첩한 결과입니다.

 

생성된 파일의 어트리뷰트를 열어보면 다양한 디지털 사진의 정보들이 추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eVis 이벤트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각 포인트의 사진 미리보기를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 > eVis > eVis 이벤트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옵션 창에서 속성이 저장된 파일 경로를 filepath로 변경한 후,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탭을 선택하면, 각 포인트에 해당되는 사진들이 미리보기 표시됩니다.

 

 

최종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 유용한 플러그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