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에서 qgis2leaf 플러그인 소개

유병혁 2015. 2. 19. 23:12

QGIS에서 레이어를 웹맵(webmap)으로 표현하는 qgis2leaf 플러그인을 학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인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를 클릭하고,  

 

qgis2leaf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국립공원 야영장 공간데이터'를 받아보겠습니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국립공원 공간데이터 다운로드 방법
http://blog.daum.net/geoscience/737

 

이제 벡터 레이어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포인트 유형의 국립공원 야영장 공간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추가합니다.

 

이제 이 포인트 벡터 레이어를 웹맵 형태로 표출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qgis2leaf 플러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QGIS 2 Leaflet 창이 실행되는데요, 여기서 Get Layers를 클릭하여 레이어를 추가하고 바로 OK 버튼을 클릭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Output project folder에는 아래와 같이 파일들이 자동 생성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웹페이지가 자동 실행되는데요, 아래 index 페이지를 호출한 결과입니다.

 

자, 이렇게 웹맵이 실행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설정값을 일부 변경하여 다시 결과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야영장 레이어명을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한 후, 라벨 탭에서 '이 레이어의 라벨'을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라벨은 야영장 명칭 필드 'KOR_NM'으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야영장 명칭이 라벨로 표출된 상태에서 다시 qgis2leaf 플러그인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Create cluster, extract labels, labels on hover를 체크, Basemaps에서는 OSM Standard를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Output project folder, Webmap name/title/subtitle을 변경해 보고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클러스터, 라벨, 오픈스트리트맵(OSM)이 웹맵에 반영되었습니다. 정말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