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 3.4에서 XYZ Tiles 레이어 추가하기

유병혁 2019. 8. 7. 20:01

이번 글은 QGIS 3.4에서 XYZ Tiles 레이어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탐색기 패널에서 'XYZ Tiles > 연결 불러오기'를 클릭하고,


Vworld.xml 파일을 불러옵니다.


연결 관리 창에 아래와 같이 5종의 Vworld 레이어가 표시되는데요, '모두 선택'하고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XYZ Tiles에 Vworld 5종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VworldBase 레이어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VworldBase 레이어가 추가되었는데요, 앞서 등록된 공원경계 레이어가 가려져 보이지 않습니다.


공원경계 레이어가 보이도록 위로 이동시켜 줍니다.

 


두 개 레이어가 효과적으로 겹쳐 보이도록 공원경계 레이어 기호를 조정해 주겠습니다.


일단 채우기 색상은 '투명 채우기'로 변경하고,


선 색상은 노란색으로, 선 굵기는 0.5 밀리미터로 조정해 봤습니다.


그리기 효과를 체크하고,


이번에는 'Outer Glow'를 체크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반영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VworldBase 레이어를 다른 레이어로 교체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VworldHybrid와 VworldSatellite 레이어를 추가하고 레이어 순서를 조정했습니다.


자, 이제 공원경계와 Vworld 2종 레이어가 모두 잘 노출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Vworld 외에 이용 가능한 XYZ Tiles 레이어들을 한번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플러그인 > 파이썬 콘솔'을 실행하고,


다음 파이썬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파이썬 콘솔에 붙여넣기 합니다. 마지막 줄에서는 엔터 키를 누릅니다.

클라스 칼슨 님 파이썬 스크립트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klakar/QGIS_resources/master/collections/Geosupportsystem/python/qgis_basemaps.py


자, 이제 XYZ Tiles에 아래와 같이 다양한 레이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시로 Google Terrain Hybrid 레이어를 추가해 볼까요?!


자, 여기까지 폴리곤 레이어와 XYZ Tiles 레이어를 다뤄봤구요, 계속 실습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