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 SAGA를 이용한 수문학적 분석(hydrological analysis)

유병혁 2021. 5. 5. 07:35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에서 SAGA를 이용한 일련의 유역 추출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에 앞서, 'Wang & Liu 알고리즘을 이용한 유역 추출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GIS: 수치표고모형(DEM)으로부터 유역(basin) 추출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에서 수치표고모형(Digital Elevation Model: DEM)으로부터 유역(basin)을 추출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습 데이터는 덕유산국립공원 일원의 NASADEM을 사용했습니다. 수

blog.daum.net

QGIS에서 수문학적 분석(hydrological analysis) 관련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17.16. 수문학적 분석 — QGIS Documentation 문서

참고 이 강의에서는 수문학적 분석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 분석은 분석 작업 흐름에 대한 매우 훌륭한 예이기 때문에, 이어지는 강의들에서도 사용될 것입니다. 이 분석을 통해 몇몇 고급 기능

docs.qgis.org

 

Course: GIS OpenCourseWare for Hydrological Applications

 

ocw.un-ihe.org

 

Exploring the Hydrological Tools in QGIS - CUOSGwiki

Purpose The purpose of this Wiki tutorial is to demonstrate and explore various tools used for hydrological analyses using QGIS, concentrating on the included SAGA toolbox. The objective of this tutorial is to provide instructions on how to use digital ele

dges.carleton.ca

 

아울러 용어 이해와 관련해서는 K-water가 제공하는 물백과사전이 도움이 됩니다.

 

K-water와 함께하는 물정보포털 Mywater(수자원,수도,지하수)

K-water와 함께하는 물정보포털 MyWater,수자원 물정보포털,수자원, 상하수도, 지하수, 물 정보, 한국수자원공사, 수돗물, 물상식 등 정보제공

www.water.or.kr

 

그럼 시작해볼까요?! 이번에 수행할 수문학적 분석 흐름은 다음 순서와 같습니다:

 

 

실습 데이터는 소백산국립공원 일원의 NASADEM입니다. 본격적으로 수문학적 분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NASADEM_SOBAEKSAN.tif
6.20MB

먼저, 공간 처리 툴박스에서 'fill sinks'를 검색하고 'Fill sinks (wang & liu)'를 실행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창이 실행되었는데요, 수문학적으로 보정된 DEM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Filled DEM을 아래와 같이 지정하고,

Flow Directions(흐름 방향)도 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 'Fill sinks (wang & liu)'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문학적으로 보정된 DEM과 흐름 방향 래스터가 동시에 생성됩니다.

 

이번에는 'Catchment area'를 검색해서 실행해 보겠습니다. Catchment area는 흐름 누적(flow accumulation)에 해당됩니다.

 

아래와 같이 방법을 설정하고 Catchment area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어서 수계망(channel network)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공간 처리 툴박스에서 검색을 통해 'Channel network'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Catchment Area 레이어에 임계치를 적용하여 수계망을 생성합니다.

수계망 생성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유역만 추출해 보면 되겠죠?!

이번에는 'Watershed basins'을 실행합니다.

 

앞서 계산한 수계망을 지정하고 Watershed basins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유역이 추출됩니다. 여기까지 QGIS에서 SAGA를 이용한 수문학적 분석 과정을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