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 KDPA 및 데이터 원본 인코딩 지정 소개

유병혁 2021. 4. 22. 08:08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KDPA 및 QGIS 데이터 원본 인코딩 지정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KDPA(Korea Database on Protected Areas, 한국보호지역 데이터베이스)은 우리나라 보호지역을 지리공간 벡터 데이터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KDPA | 한국보호지역 통합DB관리 시스템

년 하반기 보호지역 창닫기

www.kdpa.kr

참고로 KDPA는 WDPA(World Database on Protected Areas, 세계보호지역 데이터베이스)의 한국 버전인데요, KDPA는 환경부·국립공원공단이, WDPA는 IUCN(세계자연보전연맹)·UNEP(유넵, 유엔환경계획)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Home

Protected Planet is the most up to date and complete source of data on protected areas and other effective area-based conservation measures (OECMs), updated monthly with submissions from governments,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landowners and communiti

www.protectedplanet.net

자, 그럼 KDPA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웹사이트 화면 좌측 하단에 '파일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하부 목록에서 'SHP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SH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구글 크롬에서는 팝업 차단을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내려받은 데이터를 압축 해제하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QGIS를 실행하고 해당 SHP 파일을 열어봅니다. 국내 보호지역의 지리공간 벡터 데이터가 하나로 표출됩니다.

'F6' 버튼을 클릭해서 속성 테이블을 확인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한글과 영문이 혼합된 형태입니다.

레이어 명칭을 더블 클릭해서 '레이어 속성' 창을 확인해 봅니다.

보시면 '데이터 원본 인코딩' 선택이 있는데요, 현재는 'windows-949'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원본 인코딩을 'UTF-8'로 변경해 보겠습니다.

속성 테이블을 다시 보면, 아래와 같이 한글이 깨진 형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증상과 관련해 문의를 주신 분이 계셔서 이 블로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문자 인코딩(character encoding)', 줄여서 인코딩은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나 기호들을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신호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글이 깨진 형태로 출력되신다면 데이터 원본 인코딩 설정을 변경해보시면 됩니다. 한글 인코딩은 'EUC-KR', 'CP949(또는 Windows-949)'를 적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문자 인코딩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자 인코딩(영어: character encoding), 줄여서 인코딩은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나 기호들을 컴퓨터가 이용할 수 있는 신호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넓은 의미의 컴퓨

ko.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