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QGIS: 포인트로 버퍼(Buffer) 생성 시 원형에 가깝게 만들기

유병혁 2022. 1. 14. 16:42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포인트로 버퍼(Buffer) 생성 시 원형에 가깝게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원형 버퍼를 구성하는 선분 개수를 늘려주면 될 텐 데요, QGIS에서 선분 값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고 적정하게 조정해 보고자 합니다.

 

포인트 레이어를 하나 준비한 상태에서 '공간 처리 툴박스 > 벡터 도형 > 버퍼'를 실행합니다.

버퍼 창에서 '입력 레이어'를 지정하고,

거리는 '2킬로미터'를 지정해 주겠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인트를 중심으로 2km 거리만큼 떨어진 원형 버퍼를 기대했으나, 아래와 같이 각진 다각형의 산출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래스터와 중첩해서 구역 통계를 구하고자 할 경우, 버퍼 도형은 당연히 통계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보다 둥근 버퍼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버퍼 창에서 '선분' 개수를 조정해 주면 될 텐데요, 선분의 기본 값은 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선분 값은 사분원을 그리는데 사용할 선분의 개수입니다. 기본 값으로 버퍼를 생성할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사분원을 기준으로 5개 선분이 원형을 표현하게 됩니다. 원을 이루는 선분의 총 개수는 5 * 4 = 20개가 되며, 1개 선분에 대한 각은 90˚ / 5 = 18˚가 됩니다.

버퍼의 선분은 이해했으니, 이제 이 값을 조정해 볼까요?! 선분을 40으로 조정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원을 이루는 선분의 총 개수는 40 * 4 = 160개, 1개 선분에 대한 각은 90˚ / 40 = 2.25˚가 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형으로 보이죠?! 지도를 확대해서 선분 조정 전과 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선분 조정에 따른 전과 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꼭짓점(vertex)을 추출해서 체크해 보겠습니다.

'공간 처리 툴박스 > 벡터 도형 > 꼭짓점 추출'을 실행합니다. 실행 창에서 입력 레이어에 버퍼 산출물(선분 조정 후)을 지정해서 꼭짓점을 추출해 보겠습니다.

결과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분 조정 후 버퍼 결과물의 꼭짓점은 160개가 맞을까요?!

꼭짓점 산출물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객체 수 표시'를 체크해 봅니다.

총 161개 꼭짓점이 확인됩니다. *시점과 종점은 2개 꼭짓점이 추출되므로 개수가 하나 더 추가됩니다.

여기까지 포인트로 버퍼 생성 시 원형에 가깝게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