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5

QGIS: 중첩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시가화면적 비율 계산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의 중첩 분석(Overlap analysis) 알고리즘를 이용한 '시가화면적 비율' 계산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중첩 분석' 알고리즘은 중첩 레이어 집합의 피처가 입력 레이어의 피처를 중첩하는 면적 및 백분율을 계산합니다. 산출 레이어에 중첩하는 총 면적과 선택한 각 중첩 레이어의 피처가 입력 레이어의 피처를 중첩하는 백분율을 새 속성으로 추가합니다. 25.1.15. 벡터 분석 — QGIS Documentation 문서 © 저작권 2002-now, QGIS project. 최종 업데이트: 11월 08, 2022 14:59 docs.qgis.org '시가화면적 비율'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화면적 비율 = (시가화면적 ÷ 행정구역면적) × 100 시가화 정보는 환..

GIS 2022.11.16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참고 사이트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모두가 함께 만드는 위키 지도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참고 사이트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블로그 댓글을 통해 유익한 웹사이트를 알려주셔서 공유하는 사항입니다. 감사합니다. :) [01]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OSM)을 그리고 있는 이야기 [02] OpenStreetMap 위키 오픈스트리트맵의 여러가지를 정리해 둔 곳입니다. 여러가지 안내 뿐만 아니라 OSM을 그리는 데에 필요한 여러가지 속성들을 정의해 두고 있습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지만 너무 폭넓다 보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헷갈리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먼저 '초보자 길라잡이’부터 시작해 보십시오. [03] learnOSM 비록 'OSM 위키’가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기..

GIS 2022.11.11

해상도 12.5m급의 ALOS PALSAR DEM 다운로드 방법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해상도 12.5m급의 ALOS PALSAR DEM 다운로드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ASF Data Search'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ASF Data Search search.asf.alaska.edu ASF는 알래스카 페어뱅크스 대학교 지구물리연구소(Geophysical Institute of the University of Alaska Fairbanks)의 일부인 'Alaska Satellite Facility(알래스카 위성 시설)'의 약어입니다. ASF는 NASA DAAC(Distributed Active Archive Center, 분산형 액티브 아카이브 센터) 중 하나로 NASA SAR(Synthetic Aperture Radar, 합성 ..

REMOTE SENSING 2022.11.05

QGIS: 배치 프로세스 실행 방법 소개

안녕하세요? QGIS를 쓰다 보면 하나의 알고리즘을 여러번 반복해서 사용해야 될 때가 있는데요, QGIS는 이렇게 단일 프로세스를 반복해서 처리할 수 있는 배치 프로세스 실행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QGIS의 배치 프로세스 실행 방법을 예제를 통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제가 SDM for Python Developers라는 주제로, 종 분포를 예측할 때 필요한 다수의 과거 기후 래스터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특정한 크기로 다수의 래스터를 반복해 잘라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필요한 작업을 배치 프로세스 실행을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습 데이터는 아래 WorldClim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19종의 Bioclimatic variables(생물기후 변..

GIS 2022.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