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GRAMMETRY

웹오디엠(WebODM): 무인기로 공간정보 구축하기

유병혁 2018. 8. 2. 13:00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웹오디엠(WebODM)을 이용하여 무인기로 공간정보를 구축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웹오디엠은 자유 오픈소스 SW로써 무인기 사진으로 정사영상, 포인트 클라우드, DEM, 3D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웹오디엠을 설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깃허브에서 직접 소스코드를 내려받아 셋팅하거나

이런 부분이 어려우신 분들은 유료버전인 WebODM Installer를 통해 쉽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WebODM Installer 구매를 통해 웹오디엠 개발의 후원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자동설치로 정리하였습니다.

 

 

제 경우에는 Windows 10과 Ubuntu 16.04 운영체제를 멀티부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Ubuntu에서는 Manual Install로 설치했고, Windows 10은 이번에 WebODM Installer를 사용했습니다.

 

WebODM Installer에서 Docker for Windows의 자동 설치가 동반됩니다.

일단 'Docker for Windows'를 설치합니다.

Install Docker for Windows | https://docs.docker.com/docker-for-windows/install/

 

아래 'Download from Docker Store'를 클릭하셔서 로그인 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중, Hyper-V 가상화 엔진 활성화 여부를 확인하면 동의하시면 됩니다.

이제 컴퓨터 화면 하단 트레이에 'Dock is running'이라는 표시가 보이실 겁니다.


위 표시 버튼을 우클릭하고 Settings를 선택합니다.


Settings 창에서 왼쪽 Advanced를 선택하고 Memory를 적절히 늘려줍니다(16GB 권장).


자, 이제 도커 설치는 완료되었으므로 WebODM Manager를 설치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Start WebODM'을 클릭하시면 모든 설치가 한번에 처리됩니다.

이제 웹브라우저에서 아래 주소(http://127.0.0.1:8000)로 WebODM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 생성 후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Add Project' 버튼을 클릭하고,

 

'New Project' 창에서 적절한 이름과 설명(선택)을 입력합니다.

 

저는 Sobaeksan National Park 프로젝트를 생성하였습니다. 이제 'Select Images and GCP' 버튼을 클릭하고,


변환할 이미지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소백산국립공원 주목군락 드론촬영 사진들을 사용했습니다.

 

'Options'에서는 공간정보 품질에 관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간단하게는 High Resolution, Fast Orthophoto, DSM+DTM 선택을 통해 옵션 값을 일괄적으로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Completed'가 표시됩니다. 결과물을 보시려면 하단 'View Map' 또는 'View 3D Mode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View Map' 선택 화면입니다. Google 지도 위에 정사영상(Orthophoto)이 표시됩니다. 간단하죠?!

 

제작된 공간정보는 'Download Assets'을 통해 목록에서 선택하거나 'All Assets'을 클릭하여 한번에 zip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View Map'에서 'Surface Model'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WebODM은 DSM과 DTM을 모두 제공합니다.

 

아래는 'View 3D Model' 선택 화면입니다. 제작된 포인트 클라우드, 3D 모델 등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aterials'에서 'Attributes'를 'RGB and Elevation'으로 조정한 결과입니다. 고도값 변화가 좀 더 직관적으로 보이죠?!

'Textured Model'을 체크하여 정사영상과 3D 모델이 겹쳐진 결과를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WebODM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